2009년 5월 6일 수요일

신종 인플루엔자 예방과 손씻기의 중요성

  신종 인플루엔자의 발생으로 손씻기의 중요성이 다시 강조되고 있습니다. 손씻기는 독감, 감기, A형간염, 식중독, 유행성 결막염 등 각종 세균, 바이러스성 질환을 예방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손씻기 만으로도 감염성 질환의 60%이상을 예방할 수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손을 잘 씻지 않고 씻더라도 올바른 방법으로 씻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질병관리본부 조사에 의하면 공중화장실을 이용 한 후 남자의 54.6%, 여자의 72.1%만이 손을 씻는다고 합니다. 또 손을 씻더라도 비누를 사용하는 사람은 27.5%밖에 안되었으며 16초 이상 손을 씻는 사람도 8.6%에 불과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 2005.)

 

그렇다면 손은 언제 씻어야 할까요?

 

사람마다 습관에 따라 다르겠지만 질병의 예방이라는 측면에서 본다면 아래의 경우 손을 씻어야 합니다.

 

1. 식사 전

2. 음식 조리 전

3. 화장실을 사용한 후

4. 아기를 돌보기 전

5. 아기 기저귀를 갈아준 후

6. 애완동물을 만진 후

7. 돈을 만진 후

8. 기침 또는 재채기 후

9. 외출에서 돌아온 후

10. 콘택트 렌즈를 갈기 전

11. 환자와 접촉한 후

12. 책이나 컴퓨터를 만진 후

 

위와 같은 경우에 손을 씻으라고 하는데 우리의 생활에 이를 대입해 보면 사실상 수시로 자주 손을 씻는 것이 맞습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동안에도 저도 모르게 5~6번 코를 만진 것 같습니다.;;)습관적으로 손을 씻는 사람들을 보고 흔히 결벽증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지만 질환 예방의 측면에서 보면 감염의 우려가 높은 눈이나 코, 입 등을 자주 손으로 만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손을 자주 씻는 것은 매우 중요한 습관입니다.

 

 

그럼 어떻게 씻어야 하나?

 

그렇다면 어떻게 씻는 것이 손을 씻는 가장 올바른 방법일까요?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아래의 단계에 따라 손을 씻을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1. 흐르는 미지근한 물에 손과 팔목을 적십니다.
  2. 충분한 양의 비누를 바릅니다.
  3. 손바닥과 손바닥을 마주대고 문지릅니다.
  4.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손바닥으로 손등을 닦습니다.
  5. 손가락을 깍지 낀 상태에서 양손바닥을 닦습니다.
  6. 두 손을 깍지 낀 상태로 돌리면서 씻습니다.
  7. 반대편 손으로 엄지손가락을 쥐고 돌리면서 씻습니다.
  8. 손톱 밑을 주의해서 씻습니다.
  9. 흐르는 물에 비눗기를 완전히 씻어냅니다.
  10. 종이수건으로 물기를 닦습니다.
  11. 수도꼭지는 사용한 종이수건으로 잠급니다.

질병관리본부 : 깨끗한 손 건강한 사회

 

아래와 같이 WHO에서도 손씻는 방법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는데요. 그 내용은 질병관리본부의 방법과 동일합니다. 참고로 두 기관에서 안내하고 있는 손씻기의 방법대로 손을 씻으면 40~60초 정도의 시간이 경과된다고 합니다. 평소 나의 손씻기 방법이 어땠는 지 돌아보고 오늘 한 번 제대로된 방법으로 손을 씻어보면 어떨까요?

 

생각보다 많은 기관에서 손씻기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특히 어린 나이에 손씻기에 대한 올바른 습관을 갖는 것이 중요하기에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는 아이들이 좋아하는 뽀로로 캐릭터로 뽀드득 뽀드득이라는 손씻기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널리 배포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 : 뽀드득 뽀드득

 

또한 얼마전까지 네이버를 통해 연재되던 메가쑈킹만화가의 탐구생활 시즌3에서도 손씻기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만화를 통해 잘 알려주었습니다.

 

형님 이제 그만 손씻겠습니다 (上) - 메가쑈킹作

형님 이제 그만 손씻겠습니다 (下) - 메가쑈킹作

 

신종 인플루엔자로 인해 기본적인 위생 생활의 점검이 강조되는 요즘입니다. 평소 건강 관리를 위해 그동안 손은 어떻게 씻었는지부터 점검하는 건강한 하루 되세요!

 

함께 보면 도움이 되는 하버드 질환 정보

    독감 - 독감의 예방과 그 치료법

신종 인플루엔자란?

돼지독감, 멕시코인플루엔자, 인플루엔자 A, ...

연일 전세계를 공포에 떨게 한 신종플루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종 인플루엔자란? (Novel H1N1 Flu)

 

H1N1 바이러스의 이미지
H1N1 (이전에 돼지 독감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은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는 새로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입니다. 이 새로운 바이러스는 2009년 4월에 최초로 미국에서 발견되었습니다. 멕시코와 캐나다를 포함한 다른 나라에서도 이 신종 바이러스로 인한 환자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과 사람간에 전염이 되는 일반적인 계절성 인플루엔자의 전염과 같은 양태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왜 최초에 신종 플루를 돼지 독감이라고 불렀을까?

최초에 이 바이러스는 "돼지 독감"이라고 명명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실험 결과 이 신종 바이러스의 유전자가 북미 지역의 돼지에서 쉽게 발생하는 바이러스와 매우 유사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심층적인 연구를 통해 이 바이러스와 북미 지역의 돼지 바이러스가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이 신종 바이러스는 두 가지의 돼지 인플루엔자 유전자와 조류 인플루엔자 유전자, 사람 인플루엔자 유전자가 합쳐서 변이된 것으로 과학자들은 이를 두고 "quadruple reassortant"이라고 부릅니다.

 

 

사람과 신종 H1N1 플루 - Q&A

 

Q : 신종 H1N1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있습니까?
A :
미국 CDC에서는 이 신종 H1N1 바이러스가 사람 사이에서 감염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사람간에 이 바이러스가 쉽게 전염될지는 명백히 알려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Q : 사람이 이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어떤한 증상이 있습니까?
A :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라면 계절성 독감에 감염된 것과 마찬 가지의 증상을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발열, 기침, 인후통, 콧물이나 코막힘, 신체의 통증, 두통, 오한, 피로 등입니다. 또한 이 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보고된 상당 수가 설사와 구토 증세에 시달리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결과적으로 계절성 독감과 같이 중증 질환과 사망에 이르기 까지 합니다.

 

Q : 신종 H1N1 바이러스는 어떻게 확산되나요?
A :
H1N1 바이러스의 확산은 계절성 독감의 확산과 같은 양상으로 전개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독감 바이러스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감염된 사람이 기침 또는 재치기를 통해 사람 사이에 전염됩니다. 때로는 바이러스가 묻어 있는 사물을 손으로 만진 후 자신의 호흡기(입 또는 코)를 만지는 것을 통해 감염됩니다.

 

Q : 다른 사람에게 감염되는데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요?
A :
현재 미국 CDC에 따르면 이 바이러스는 계절성 독감의 감염과 비슷한 형태로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계절성 독감의 경우 발병이 확인된 지 최소 하루에서 최대 7일 정도의 시간을 두고 전염이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어린 유아의 경우 감염 기간이 더 길 수도 있습니다.

 

Q : 환자의 구분은 어떻게 되나요?
A :
현재 우리 나라의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아래의 3가지 분류를 통해 환자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 의심 환자 : 급성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서 증상발현 7일 이내 추정 또는 확진환자와 접촉하였거나 확진환자 발생 지역에 체류 또는 방문한 후 귀국한 경우
 - 추정 환자 : 급성 호흡기 질환이 있으면서 인플루엔자 A는 확인이 되었으나, 기존 사람인플루엔자 H1과 H3에 음성인 경우
 - 확진 환자 : 추정 환자 중 real-time RT-PCR 또는 바이러스 배양을 통해 바이러스 병원체 감염이 확인돼 급성 호흡기 질환자

 

Q : 급성 호흡기 질환(Acute Respiratory illness)는 무엇인가요?
A : 급성 호흡기 질환이란 앞에서 설명한 계절성 독감의 증상과 동일한 증상을 나타내는 경우를 말하며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이 중 2개 이상의 증상이 발현되었을 경우 의심 환자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만일 이러한 증상이 의심된다면 가까운 보건소에 가셔서 자세한 진찰을 받으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자료 출처 : 미 CDC 홈페이지 (http://www.cdc.gov/h1n1flu/qa.htm)

                 농림수산식품부 홈페이지 (http://www.mifaff.go.kr/html/Influenza.html)

                 질병관리본부 홈페이지 (http://www.cdc.go.kr/kcdc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