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년 4월 29일 수요일

현재 상황 돼지독감의 '광범위한 인간대 인간 전염' 바로 전단계

돼지독감으로 전세계가 떠들썩한데 아직 국내에서는 큰 혼란이 없는 것 같습니다.

4월 27일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 경보 단계(phase of pandemic alert)를 3단계(동물 대 동물전염, 극소수 인간전염)에서 4단계(제한적인 인간 대 인간 전염)으로 격상시켰습니다.

세계보건기구의 전염병 경보 단계는 6개로 나눠져 있으며 이중 가장 심각한 상황은 5, 6단계인 '광범위한 인간 대 인간 전염'입니다. 현재 상황은 가장 심각한 단계 바로 전이라는 말입니다.

 

아래 내용은 '세계보건기구의 전염병 경보 단계'에 대한 세계보건기구의 설명입니다.

 

 

 

유엔 산하 세계보건기구(WHO)의 전염병 경보 단계
Current WHO phase of pandemic alert

원문 출처 : http://www.who.int/csr/disease/avian_influenza/phase/en/index.html

 

유엔 산하 세계보건기구(WHO)는 2009년 전염병에 대한 국가적인 준비와 대응책에 보다 쉽게 도움을 주고자 전염병 6단계 경보 체제를 개정하여 각국에 알렸습니다. 이번 개정으로 단계별 전염병의 상황을 묶고 관찰 가능한 현상을 근거로 나누어 보다 쉽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를 살펴보면 1-3 단계는 주로 준비와 관련된 것으로 대비능력 개발과 대응책 계획과 관련있고 4-6단계는 전염병에 대한 대응과 완화책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한 첫번째 전염병의 절정 이후 단계에서는 전염병 이후의 회복 활동에 필요한 내용이 정리되어 있습니다.


현재 세계보건기준염병 경보는 4단계입니다.

 


  • 1-3 단계 : 동물 감염이 주된 경우; 인간 감염은 거의 없는 경우
  • 4 단계: 인간대 인간의 감염이 지속되는 경우
  • 5-6단계/유행병단계: 인간 감염이 광범위하게 확산된 경우
  • 절정 이후 단계: 재발의 가능성 단계
  • 유행병후 단계: 질병에 대한 계절적 발병

일반적으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동물, 특히 조류 사이에서 계속 돌게 됩니. 이런 바이러스가 때론 유행성 바이러스로 발전을 할수 있더라도 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감염 보고가 거의 없는 상태를 1단계라고 합니다.


2단계 가축 등 동물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인간에게염이 되어 전염병으로 번질 가능성이 있는 전염 위협 상태를 가르킵니다.


3단계 동물 혹은 인간-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인간에게 옮겨져 산발적으로 나타나거나 여러명이 감염이 상태지만 아직은 인간대 인간 감염으로 전염병이 확산되지 않는 수준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인간끼리의 감염이 제한적인 상황 , 감염자와 보호자간에 일어나는 등 상대적으로 친밀하고 극히 제한적인 범위에서 일어나는 경우가 이에 포함이 됩니다. 이렇게 제한적인 상황에서 일어난 일부 감염은 바이러스가 인간대 인간의 전염병으로 크게 확산될 정도의 위험 수위라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


4단계는 동물 혹은 인간-동물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인간 대 인간의 감염이 지역 사회 차원의 역병으로 유발할 있는 수준을 말합니다. 지속적으로 지역 사회에 발병을 일으킬 있다는 것은 전염병 대유행의 위험이 현저히 높아졌음을 뜻합니다. 국가적으로 이런 상황이 발생 되었다면 시급히 세계보건기구와 협조하여 이를 조사를 하고 긴급 전염병 확산 억제 정책이 필요한지 의논 해야합니다. 그러나 4단계는 전염병으로의 대유행의 위험도가 높아진 상태를 말하는 것이지 이것이 대유행으로 귀결됨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5단계 인간 대 인간의 감염이 WHO 회원국 중 동일 권역 내의 국가중 2 이상에서 보고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예를 들어 멕시코와 미국) 대부분의 나라에 큰 영향이 있는 상황은 아니지만 5단계 발표는 곧 전염병의 대유행이 다가온다는 강한 신호이며 각 국가별로 계획된 전염병 방지 정책을 실행에 옮기고 조직을 정비하여 만의 하나 있을 수도 있는 전염병 확산에 대비가 필요한 단계입니다.


6단계 전염병이 확산되고 있는 상태로 5단계 조건을 만족하고 WHO 회원국 중 다른역의 나라에까지 확산이 상태를 말한다. 단계에 이르렀다는 것은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이 임박했음을 나타냅니다.


절정이후 단계 전염병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한 나라의 대부분에서는 전염병이 줄어들고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단계는 전염병이 줄고 있으나 언제 재발할 지 모르기 때문에 각 국마다 유행을 대비해야 합니다.

기존의 전염병들을 보면 주기적으로 수개월간에 걸쳐 나타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따라서 전염병이 줄어들기 시작하면 이 같은 정보를 각국에게 알려 재발의 후폭풍을 대비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전염병의 파도는 수개월에 걸쳐 나타날 있기 때문에 안도하는 것은 시기상조일 있습니다.

 

전염병 단계에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계절적 양상을 보이며 보통 수준으로 내려온 경우를 말합니다. 전염병 바이러스가 계절적인 인플루엔자 A 바이러스와 비슷한 양상을 보일 경우를 뜻하는데 시점에서는 기존의 감시체계를 유지하고 전염병 방지책에 대한 최신 정보를 가지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단계에서는 본격적인 회복기와 방지에 따른 평가가 필요할 있습니다.    

 

 

   관련 포스트

 


댓글 1개:

  1. trackback from: SI 관련... ( 기사 및 정보 )
    SI 3번째 추정환자, 수도권 버스기사‥2차 감염 경로 오리무중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90501223907807&p=imbc '타미플루' 동났다‥시중에선 구입난 http://media.daum.net/society/others/view.html?cateid=1067&newsid=20090501223907808&p=imbc 생각보다 심각하네요..ㅡ.ㅡ..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