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비타민MD입니다.
저희가 환우들을 위한 서비스를 최초에 고민하면서 몇몇 서비스에 가입했었는데 그중 간질환 환우회인 간사랑동우회에서 오늘 아침 한통의 메일이 왔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간사랑동우회는 간질환 환우회이긴 하지만 그 중 만성B형간염 환우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곳입니다.
그런데 메일의 내용이 평소의 메일과는 다르게 좀 심각한 내용이었습니다.
‘국산 신약 11호’로 개발된 레보비르가 중증근무력증이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 있고 그로 인해 오늘 저녁 KBS 소비자 고발에 방영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간사랑동우회와 함께 프로모션을 진행하여 약에 대한 사용후기 남기기 이벤트를 진행했던 저희인지라 레보비르를 사용한다고 후기를 남겨주셨던 분들의 사용후기를 아침부터 차근차근 보았습니다.
다행히 대부분의 회원들께서 아직 레보비르 사용에 대한 부작용이 없다고 남겨주시긴 했지만 그중 한분께서 약 10개월 정도 복용하다 근무력증이 나타나서 복용을 중단했다고 남겨주셨더군요.
그래서 인터넷을 통해 레보비르와 근무력증에 대한 내용을 좀 찾아보았습니다. 간사랑동우회에는 실제로 근무력증을 호소하는 분들의 글이 더러 있었고 기사화된 내용도 몇몇 의학전문신문사들 중심으로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 후의 경과가 어떻게 되었고 자세히 어떤 일들이 있었는 지는 알 수 없었습니다.
비타민MD를 처음시작할 때 저희의 생각중 하나는 약이나 치료법에 대한 경험의 공유가 그 약이나 치료법(하나로 해서 저희는 Rx라고 부릅니다.)을 새롭게 고려하고 있는 의료 소비자들에게 조금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Rx를 공유하는 것이 자칫 발생할 무분별한 약물의 오남용으로 이어지는 것을 잘 방지만 한다면 병의 치료와 건강 유지를 위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 Rx 공유를 통해 많은 수는 아니지만 11명의 유저들중에 1분께는 근무력증으로 의심되는 증상을 발견할 수 있었고 좋은 사례는 아니지만 저희의 생각이 도움이 될 수 있는 하나의 사례가 아닌가 싶습니다. 프로모션으로 모은 결과지만 B형 간염에 대해 147분이 남겨주신 내용은 같은 질환을 겪고 계신 분들께는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어찌되었든 레보비르가 상대적으로 개발된지 얼마되지 않은 신약이고 상대적으로 아직 처방이 잘 되지 않는 약이어서 이런 일이 발생한 것 같습니다. 얼마 없는 국내 신약 중의 하나인데 이런 일을 계기로 해서 좀 더 나은 치료제가 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